민립대학 설립운동은 일제강점기 하에서 교육의 자주성을 확보하고자 했던 조선 민중의 강력한 염원을 담은 운동이었습니다. 당시 조선에는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극히 제한적이었고, 일본은 조선인을 위한 고등교육 제공에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선인들은 “우리 힘으로 조선인만의 대학을 세우자”라는 목표 아래 민립대학 설립운동을 전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운동이 일어나게 된 시대적 배경과 그 과정, 그리고 민족적 의의를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1. 일제강점기의 조선 교육 현실1910년 일제강점기가 시작된 이후, 조선의 교육은 일본의 지배 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일제는 조선 교육을 억압하고, 고등교육에 대한 기회를 철저히 제한하며 조선인들이 고급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프로파간다는 인간 사회에서 매우 강력한 도구입니다. 특히 정치적, 사회적 갈등이 격화될 때 그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며, 때로는 사람들의 신념과 행동을 완전히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프로파간다가 어떻게 잘못된 목적을 위해 사용되었는지, 특히 나치 독일에서 요제프 괴벨스가 선전 장관으로서 얼마나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했는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프로파간다의 본질과 그 위험성, 그리고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고 사이비에 현혹되지 않기 위한 방법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프로파간다란 무엇인가?프로파간다(propaganda)는 특정한 목표나 이념을 널리 퍼뜨리기 위한 의도적인 정보의 전달을 의미합니다. 그 목적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의 생각이나 행동을 ..
고구려와 당나라의 전쟁은 동아시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갈등 중 하나로, 그 원인은 단순히 영토 확장이나 군사적 충돌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이 전쟁은 고구려의 '천하관'과 당나라의 '중화사상'이 충돌하면서 벌어진 이념적 대립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고구려-당 전쟁이 왜 발생했는지, 양국이 지닌 세계관의 차이와 전쟁의 배경, 그리고 전쟁의 역사적 의미를 심도 있게 살펴보겠습니다.1. 고구려의 천하관: 동북아시아 중심 국가로서의 자부심고구려는 고대 동북아시아에서 강력한 국가로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고구려의 천하관은 자국을 중심으로 동북아시아와 한반도 전역을 최고 권위를 가진 지역으로 인식하는 것이었습니다. 고구려는 자신을 중심으로 한 주변 국가들을 종속 국가로 여기는 등, 스스로를 동북아의 중심국가로..
- 일제강점기
- 박정희
- 신라
- 전두환
- 갑오개혁
- 유럽 역사
- 고조선
- 백제
- 중국 역사
- 한국 역사
- 티스토리챌린지
- 독립운동
- 조선 역사
- 동학농민운동
- 조선 왕조
- 제2차 세계대전
- 조선시대
- 프랑스 혁명
- 왕권 강화
- 민주주의
- 오블완
- 냉전
- 삼국시대
- 이승만
- 한국 현대사
- 고구려
- 조선 후기
- 한국사
- 임진왜란
- 역사적 교훈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